본문 바로가기

코인상식

[개념] 대표적인 코인 종류

안녕하세요

지엠씨랩스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대표적인 코인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 오픈소스 P2P 화폐

Bitcoin.org is a community funded project, donations are appreciated and used to improve the website. Make a donation

bitcoin.org

1. 비트코인(Bitcoin, BTC, XBT)

 

현재 시가 총액 1위로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인 암호화폐로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2009년 1월 3일에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발행 방식은 PoW(작업 증명) 채굴 방식이고 발행될 화폐량이 2100만 개로 정해져있으며 현재까지 발행된 량은 20년 11월 기준 18,534,225 BTC 입니다. 비트코인의 세부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BTC (비트코인, bitcoin)
0.01 BTC 1cBTC (센티코인, Centicoin)
0.001 BTC 1mBTC (밀리코인, millicoin)
0.000001 BTC 1μBTC (마이크로코인, microcoin) 또는 (비츠, bits)
0.00000001 BTC 1 satoshi (사토시, satoshi)

 

비트코인은 세계 최초의 탈 중앙화 분산 디지털 화폐로 외부인에 의해 조작과 변조, 파괴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금융시장에 혁명을 일으킨 코인입니다.

 

 


 

 

Home | ethereum.org

Ethereum is a global, decentralized platform for money and new kinds of applications. On Ethereum, you can write code that controls money, and build applications accessible anywhere in the world.

ethereum.org

2. 이더리움(Ethereum, ETH)

 

2015년 7월 30일 비탈릭 부테린이 창안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비트코인과의 차이는 적용 범위에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결제/거래 시스템 즉 화폐의 개념이라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거래/결제뿐만이 아닌 계약서, SNS, 이메일 전자 투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즉 화폐로서의 개념뿐만이 아닌 다른 용도, 줄여서 흔히 aApp(댑)이라고 부르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누구나 생성, 사용까지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의 발행 방식은 PoW(작업 증명) 채굴 방식이고 최대 발행량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20년 11월 기준 발행량은 113,295,795 ETH 입니다.

최초로 ICO를 도입한 것은 마스터코인(옴니레이어) 였지만 큰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부테린이 초기 이더리움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도입한 ICO는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ICO는 크라우드 펀딩의 일종으로서 주식 공개 모집을 의미하는 IPO에서 나온 말로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로 부타 초기 개발 자금을 모집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코인을 나누어 주는 '초기 코인 공개' 행위입니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백서, 개발 결과물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새롭게 발행하는 암호화폐의 추후 가치를 판단함으로써 투자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더리움의 ICO 성공 이후 다양한 암호화폐 개발 단계에서 ICO 방식을 사용한 자금 모집이 활성화되었습니다.

 


 

3. 테더(Tether, USDT)

 

2014년에 출시된 가장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법정화폐로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고 안정된 암호화폐)으로 중국 홍콩의 비트파이넥스 거래소가 발행하며 미국 달러 가격과 연동되는 암호화폐입니다. 1테더는 1달러의 가치를 항상 가집니다. 테더는 일반적인 암호화폐의 특성과는 다르게 가격의 변동성과 복잡성과는 상관없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법정화폐와 거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옴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의 ERC-20을 사용합니다. 해외 거래소의 대부분은 달러와 같은 법정화폐의 입금과 출금을 허용하지 않아서 테더를 구입하여 다른 암호화폐를 거래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20년 11월 기준 총 발행량은 16,754,802,134 USDT 이며 시가총액은 약 167억 달러로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이어 3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Ripple | Instantly Move Money to All Corners of the World

Discover why hundreds of financial institutions choose RippleNet to provide a better payments experience for their customers.

ripple.com

4. 리플(Ripple, XRP)

 

2004년 라이언 푸거가 리플레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은행 간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서비스로 처음 개발했습니다. 이때까지의 리플레이만 해도 암호화폐와는 전혀 상관이 없었으나 2012년 푸거가 끝나고 크리스 라슨제드 맥케일럽이 주도해 오픈 코인이라는 회사를 설립하였고 비트코인의 영향을 받아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를 도입해 리플 트랜잭션 프로토콜인 RTXP를 개발했습니다. 기존에는 은행 간 송금 시간은 긴 시간이 필요하고 수수료가 높았으나 리플 프로토콜 이용 시 실시간 송금이 가능하고 수수료가 현저히 낮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2013년 암호화폐인 리플(XRP)을 발행했습니다. 최대 가능 발행량은 1000억 XRP 입니다. 특이점은 채굴 없이 합의에 의해 운영되며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서의 암호화폐를 발행한 사례에 해당됩니다. 현재 리플은 리플랩스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Home

Bitcoin Cash brings sound money to the world. Merchants and users are empowered with low fees and reliable confirmations. The future shines brightly with unrestricted growth, global adoption, permissionless innovation, and decentralized development.

www.bitcoincash.org

5.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 BCH)

 

2017년 8월 1일 기존의 비트코인이 블록당 저장 용량을 늘리기 위해 세그윗을 계기로 중국의 우지한 사장이 이끄는 비트메인, 비아비티씨 등 중국 채굴업체들이 중심으로 새로 만든 암호화폐입니다. 총 발행량은 기존 비트코인과 동일한 21,000,000 BCH 입니다. 도입 일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던 이용자들은 1:1 비율로 비트코인 캐시를 지급받았으며 비트코인 캐시의 탄생을 두고 기존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비트코인의 생태계를 망치는 처사라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이들은 비트코인 캐시의 거래소 상장을 거부하며 시장에서 도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에 화답하며 코인베이스, 플로닉스, 코인원 등의 대형 거래소도 한때 비트코인 캐시의 상장을 거부한 적도 있습니다.

 


 

 

 

Bitcoin Exchange | Cryptocurrency Exchange | Binance

Broker Trading terminal solutions

www.binance.com

6. 바이낸스 코인(Binance Coin, BNB)

 

2017년 7월 중국 홍콩에 있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발행한 암호화폐로 창시자는 캐나다 화교 출신의 창펑 자오입니다. 바이낸스 코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ERC-20을 사용하며 바이낸스에서 사용되는 기축통화용 코인으로 암호화폐 간의 상호교환만 가능해 명목화폐로는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발행량은 2억 개이며 이 중 40%는 창업자와 팀에게 분배되고 10%는 엔젤투자자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총 발행량의 절반인 1억 개만이 유통되었습니다. 이후 바이낸스가 자체적인 블록체인 플랫폼 '바이낸스 체인'을 런칭하고 바이낸스 코인은 바이낸스 체인으로 이동되었습니다.

 

 


 

 

 

https://litecoin.com/en/

Your Money Litecoin (LTC) is decentralised money, free from censorship and open to all. Send low cost private, secure, borderless payments to anyone, anytime, anywhere. Blockchain Secured The Litecoin blockchain is the largest global scrypt based network,

litecoin.com

7. 라이트코인(Litecoin, LTC)

 

2011년 10월 7일구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였던 찰리 리가 비트코인의 코드베이스에서 수정을 거쳐 배포한 작고 가벼운 오픈 소스 블록 체인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의 1/4인 2분 30초의 블록 타임을 갖고 있어 최대 발행량이 비트코인의 4배에 해당하는 84,000,000 LTC입니다. 라이트코인은 개인 간의 P2P 거래에 직접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로 거의 0에 가까운 비용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즉시 전송이 가능합니다. 특징으로는 그 어떤 통화보다 빠른 거래의 승인과 향상된 저장 효율성에 있으며 많은 업계 지원과 거래량, 유동성으로 비트코인을 보완하는 매체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EOSIO

Discover how EOSIO can drive your business forward through Blockchain-as-a-Service, individualized consultation, and trainings and certifications.

eos.io

8. 이오스(EOS, EOS)

 

2016년부터 미국 블록원이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하였고 2018년 6월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자체적인 메인 넷을 오픈하였습니다. 총 발행량은 10억 EOS 입니다. '이더리움 킬러'라고도 불리는 이오스는 이더리움의 느린 처리 속도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으로 등장하였고 분산 애플리케이션 디앱(aApp)을 구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범용적 블록체인 운영체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의 이더리움에 비해 훨씬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며 제2기 CCID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평가 지수에서 기술 부문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코인과 스테이블코인, 알트코인, 다크코인 들이 있습니다 :)

가이드를 참고하시어 즐거운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