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불리고 2020년 거래내역

 

안녕하세요:) 불리고입니다.

불리고가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2020년 10월이었는데요.

어느덧 2021년 2월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어쩌면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셨을 내용인 불리고의 2020년 거래내역과 수익률입니다.

앞으로 불리고의 현재 이용자와 서비스를 고려중이신 분들에게도 서비스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거래내역을 꾸준히 업로드하며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궁금하실 불리고 서비스의 2020년 거래내역과 수익률을 함께 살펴볼까요?

 

 

 

불리고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2020년 10월부터 11월, 12월까지 3개월 동안의 거래내역을 빗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표와 같이 불리고 신호에 따라 봇은 특정 시기에 매수 (BUY)와 매도 (EXIT)가 자동 체결되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10월 (5회) 6.48%, 2020년 11월 (6회) 27.10%, 2020년 12월 (8회) 32.25%의 누적 수익률을 보이고 3개월 간

총 19회의 자동매매로 65.83%의 누적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지난해 가장 많이 받은 문의였던 '불리고를 시작했는데 움직이질 않아요', '자동매매는 언제 이루어지는 건가요?'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속 시원한 대답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불리고 가입 후 즉시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 아닌가? 생각하셨을 분들도 계실 텐데요.

자동매매 봇 ON 설정 시 자체 개발한 레오알파 알고리즘의 신호에 따라 매수와 매도가 체결되도록 설정되어있습니다.

즉, 뭔가 잘못되거나 혹은 작동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레오알파는 단타 전략이 아닌 일정 기간을 두고 거래를 합니다.

스윙 방식으로 작동되는 봇으로 특정 매수/매도 시기를 기다리며 24시간 작동하고 있는 것이므로 당장 움직임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정에서 자동매매 봇 OFF 설정이 아닌 이상 항상 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거래 내역을 보시면 특정 시기에 신호에 따라 봇 스스로 매수와 매도 체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매매 봇의 매매시점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그렇다면 불리고는 기본적으로 신호에 따라 자동매매가 이루어지는데 왜 상세 설정이 있는걸까요?

불리고는 사용자에게 매도 옵션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드리기 위해 추가적인 설정으로 두었으므로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봇이 작동 중인 거래소를 클릭한 후 설정을 보시게 되면 기본 설정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봇 생성 시 기본 설정은

① Trailling Stop(트레일링 스탑) 고점 대비 하락 1.0%, 최소 수익 1.5%

② Take Profit(익절) 5%

③ Stop Loss(손절) 0% (OFF)

 

그럼 상세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불리고 기본 설정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Trailling Stop (트레일링 스탑)

 

기본적으로 트레일링 스탑은 고점 대비 하락 1.0%과 최소 수익 1.5%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매수 (진입) 이후 고점 대비 1.0%가 하락한 지점이 최소 수익 1.5% 이상 되는 지점에 있을 때 매도가 체결되는 것입니다.

 

B 구간을 보시면 1차 고점 대비 하락 1.0% (본홍색 점선)에 충족했지만 그 지점이 최소 수익 1.5% (초록색 선) 이하에 위치하여 매도가 되지 않고 봇은 두 가지 조건이 함께 성립하는 시점을 기다리게 됩니다.

이후 C 구간에서 2차 고점 대비 하락 1.0% (분홍색 점선)에 다시 도달하고 최소 수익 1.5% (초록색 선) 이상에 위치하여 두 가지 조건이 함께 성립되었습니다.

따라서 매도가 체결되며 약 3.8%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Take Profit (익절)

 

익절은 5.0%에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매수 (진입) 이후 5%라는 안정적인 수입을 얻었을 시 매도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수익률이 5.0% (보라색 선)를 넘는 지점에서 매도가 체결됩니다.

 

 

 

Stop Loss (손절) 

 

현재 기본 설정으로는 손절 0% (OFF)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손절을 설정하는 이유는 매수 (진입) 이후 큰 손실을 막고자 작은 손실을 감당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A 구간에서 만약 손절 1.0% (ON) 설정이 되어 있다면 약 -1.4% 저점을 다가서기 전 -1.0%에서 매도가 체결되어 더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불리고에서는 왜 손절 0% (OFF)를 기본 설정으로 해두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 자료에서 오른쪽에 위치한 '진입-탈출 사이 고점, 저점 체크'라는 것은 불리고 봇의 매수와 매도가 이루어지는 동안

저점이 어디까지 내려가고 고점이 어디까지 올라갔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저점 대비율을 보시면 -1.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 보이실 텐데요. 만약 손절 1.0% 설정을 해두었다면

-1.0% 지점에서 매도가 체결되어 수익률이 -1.0%가 됩니다.

손절 0% (OFF) 설정이라면 평균 수익률이 보여주는 대로 -1.0%보다 손해를 덜 보게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손절 1.0% 설정을 해두었다면 -1.0% 지점에서 매도가 체결되었을 것이며

평균 수익률인 9.19%와 5.74%의 수익률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불리고의 데이터에 따르면 스탑로스를 꺼두는 것이 전체 수익률을 높이는데 유리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④ 수동 강제 탈출

 

사용자가 매도 옵션이 아닌 직접 매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긴급하게 원화를 출금할 때, 포지션 정리 용도로 활용되는 것으로 매수(BUY)한 수량을 모두 시장가로 매도(EXIT) 하는 것입니다.

 

불리고 내에서 수동 강제 탈출로 직접 매도 시에는 거래내역에 기록이 남지만

거래소 사이트에서 직접 매도 시에는 불리고 거래 내역에 기록이 남지않아 수익률을 표시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투자 상세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거래 내역을 통해 예를 들어 설명을 드렸는데 이해가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는 매도 옵션을 통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지만 불리고의 기본 설정만으로도 충분히 괜찮은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과 투자 상세 설정을 참고하시어 슬기로운 선택 하시기를 바라며 불리고는 여러분들의 건강한 재테크 생활을 응원합니다!

 


 

 

조만간 2021년 불리고 거래내역 업데이트로 다시 만나요.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문의를 통해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