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부산 핀테크, 금융 1번지로 도약하다

 

"핀테크 들어보셨나요?"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5G, 전기차 등.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의 삶이 급격히 바뀌고 있는 것을 느끼고 계신가요?

 

당연한 말이지만, 경제분야에서도 4차산업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자연스레 우리의 삶 속에 이미 자리잡아가고 있죠. 경제분야에서 대표적인 4차산업 키워드는 바로 ‘핀테크(Fintech)’입니다.

 

핀테크는 금융 (financial) + 기술 (technology)가 융합된 신조어로, 금융과 기술을 융합한 각종 신기술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주식거래를 직접 금융사를 찾아가 직접 매매주문을 하곤 했죠. 지금은 핸드폰 하나로 앱을 다운받아 손쉽게 주식거래도 가능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제는 은행에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핸드폰으로 손쉽게 계좌 생성도 가능합니다. 타인에게 돈을 송금하거나 송금받기도 하고, 직접 결제도 가능하죠.

 

이렇듯 핀테크라는 용어가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사실은 우리의 실생활에 이미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신용카드 실물보단 삼성페이를 더 주로 사용하니깐요.

 


아시아 최대 ‘핀테크 밸리’, 부산 금융단지

BIFC 홈페이지( http://www.ifcbusan.co.kr )

 

“부산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중심지로서 충분히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전국에서 금융단지가 있는 곳은 여의도와 문현금융단지뿐입니다.

거기에 부산은 추가로 다른 지역에서 생각할 수 없는 블록체인 특구라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핀테크의 핵심 자원 두 개가 한 곳에 모인 곳은 부산뿐이지요.

금융기관과 블록체인 특구의 조합으로 인해

부산은 다양하게 테스트베드를 구축, 초기 제품을 실험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진 셈입니다.”

- 권기룡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이사장

 

 

권기룡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이사장

문현금융단지 1단계 - 다양한 금융 기관들을 한 자리에 모으자!

부산광역시 소재 금융기관인 한국거래소, 농협중앙회 부산본부, 신용보증기금 부산지부, 부산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인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남부발전,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입주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산국제금융연수원, 해양금융종합센터, 한국해양보증보험, FATF TREIN 등이 입주해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 부산은행본점, 한국은행 부산본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문현금융단지 2단계 - 핀테크와 블록체인 산업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스타트업 육성시키자!

작년 부산시와 BNK금융그룹이 핀테크 스타트업 창업공간 ‘U-스페이스’를 조성하였습니다. 현재 BIFC 2단계 위워크 11층부터 15층에 핀테크·블록체인·금융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분야 36개사가 입주해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들 기업에 임대료와 인건비를 지급하고 BNK금융그룹은 투자지원과 함께 계열사들과의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국적 공유오피스 기업인 위워크와 클라우드펀딩 전문업체 오픈트레이드와 협력해 공간을 마련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조달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와의 시너지를 통해 입주사를 50개까지 늘려 지역 핀테크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한다는 구상입니다.

 


“핀테크가 금융중심지 부산의 성장을 주도할 것”


 

핀테크랩스 1기로서 성공적으로 수료하였고, 지난 9월에는 2기 기업들을 위해 소감 발표시간도 가졌습니다. 지엠씨랩스도 부산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