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가상자산 투자, 왜 불리고인가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며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가인 워런 버핏의 저서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이라는 책에는 이런 대목이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햄버거를 사 먹는다. 햄버거 가격이 떨어진다. 이러면 울어야 할까, 웃어야 할까. 당연히 웃어야 한다. 더 싸게 햄버거를 사 먹을 수 있으니. 이런 당연한 사실이 투자로 들어가면 다들 반대로 행동한다. 햄버거 가격이 떨어진다고 무서워하고 우는 반면에 햄버거 가격이 올라가면 웃으면서 사 먹는다. 반대가 맞을 텐데도. 꼭 필요한 물건을 사려고 하는데 가격이 오르는 것보다는 떨어지는 것이 좋다. 그래야 더 싸게 살 수 있는데 사람들은 그러면 쳐다보지도 않다가 오르면 관심을 갖게 된다."

 

어쩐지 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무릎을 탁 치게 되는 대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글로 풀어 읽으면 당연하게 여겨지는 사실이지만, 어째서인지 투자에만 돌입하면 그 당연한 사실을 잊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는 재테크를 위해 가상자산 시장에 입문한 코린이로, 정보를 얻기 위해 가상자산 오픈 채팅에 참여했다. 채팅방 사람들의 시장 현황 추측은 꽤 그럴싸해 보이고, 그들이 털어놓는 정보를 기반으로 특정 코인을 매수했다. 몇 시간이 채 지나지 않았는데 코인 가격이 급상승한다. '가즈아-!'를 외치는 채팅방 사람들의 분위기가 심상찮다. 왠지 더 오를 것 같다는 기대감에 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도중 해당 코인을 추가 매수했다. 어느 순간 코인 가격이 최고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전히 수익은 맛보고 있고, 다시 최고점을 경신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 샘솟는다. 내일 아침에는 가격이 더 상승하지 않을까 하고 잠자리에 든다.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해보니 상승은 무슨, 매수 가격보다 하락하여 본전치기도 못하게 생겼다. 코인선은 최저점을 향하지만 이제 매도하지 못한다. 더이상 이익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내가 본 손해라도 메우고 싶다. 제발 상승하면 좋겠다는 부질없는 희망을 안고 울며 겨자먹기로 들고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게 하루하루 피말리는 나날들을 보낸다.

- 가상자산 재테크를 하는 S의 이야기

 

 

여기서 S의 문제점은 뭘까요?

1. 내 주관이 아닌 타인들의 판단과 분위기에 휘둘렸다.

2. 자신의 탐욕을 다스리지 못했다

3. 매수와 매도 타이밍이 어긋나고 말았다.

4. 가상자산 시장은 24시간 돌아간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이 정도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시금 살펴보면

 

 

1. 내 주관이 아닌 타인들의 판단과 분위기에 휘둘렸다.

=> 투자라는 것도 결국에는 인간의 판단으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를 하는 데 있어 타인의 이야기, 시장 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2. 자신의 탐욕을 다스리지 못했다.

=> 10이 100이 된다는 확신을 눈으로 본 이상,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싶다는 욕망을 가라앉히기란 쉽지 않습니다.

 

 

3. 매수와 매도 타이밍이 어긋나고 말았다.

=> 프로도 예측할 수 없는 상승과 하락을 오가는 차트에서 언제 매수를 할지, 언제 매도를 할지 판단하기란 어렵습니다.

 

 

4. 가상자산 시장은 24시간 돌아간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 주식과 달리 가상자산 시장은 24시간 돌아가기 때문에 잠깐 잠을 자는 시간에도 코인의 흐름이 변할 수 있어 눈 돌릴 틈이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인 이상 24시간 컴퓨터를 들여다보고 있기란 불가능합니다.

 

 

 

결국 여기 나온 모든 문제점은 비단 S만의 문제점이라기보다는, 가상자산 투자를 시작한 이상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겪게 되는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을 이겨내고 투자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 그래서 답은 불리고다. "

 

 

앞서 문제시된 현상을 배제하고 철저히 계산된 알고리즘 안에서만 움직이는 서비스가 바로 [불리고]입니다. 불리고는 로보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한 가상자산 자동 매매 서비스로, 가상자산을 다루는 데 있어 인간의 불안정한 심리를 반영하지도, 차트 변동률에 흔들려서 갈피를 못 잡지도, 특정 시간에만 활동하지도 않습니다. 맡겨만 놓는다면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돈을 굴려주는 가장 합리적인 가상자산 재테크 투자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낮은 가격에 사서 최대한 높은 가격에 팔자"

인간의 심리를 자극하는 이 만고불변의 법칙은 비틀기엔 너무나도 타당성 있고, 매력적인 문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적은 돈을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게 잘못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 게 있다면, 저 당연한 사실이 모든 투자에 적용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이건 어떨까요?

 


"최소한의 투자로 이익 창출"

불리고가 여러분에게 최대의 수익을 안겨드릴 거라는 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고 싶은 이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보다 편하게,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 값만의 시간은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불리고는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