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상식

[정보] 비트멕스(BitMEX) 마진거래 입금/출금 방법

안녕하세요

불리고입니다 :)

현재 불리고가 서비스 중인 해외 거래소의 하나로 '비트멕스' 거래소의 소개와 입금, 출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멕스(BitMex) 거래소

 

비트멕스는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량 1위로 비트코인을 포함해 다양한 알트코인(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으로 마진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미국 거래소 일 것이라는 인식과는 달리 유명 조세회피처인 세이셸 공화국 소속입니다. 실제 돈을 입금하거나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빗썸이나 업비트같은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한 다음 비트멕스로 전송 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트멕스의 마진거래 방식

1. 교차 마진(Cross) - 스프레드 마진 

실행 시 최대치 레버리지가 100배(알트 코인은 종류에 따라 20 ~ 50배)가 되어 보유한 잔고 전체를 증거금으로 활용합니다. 교차 마진의 장점은, 적정한 잔고를 정해 가지고 있으면 급등락으로 인한 강제 청산이 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상술했듯 전 재산을 증거금으로 잡기 때문에 운이 나빠 강제 청산을 당하면 말 그대로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2. 격리된 마진(Isolated)

처음 마진을 개시했을 때 금액으로 증거금을 활용합니다. 때문에 고배율 레버리지로 갈수록 청산 가격과 진입 가격의 차이가 좁아져 강제 청산의 위험이 높아지나 청산을 당해도 처음 개시했을 때의 증거금만 잃고 나머지 잔고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포지션 개시 이후에 별도로 증거금을 추가하여 어느 정도 레버리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비트멕스 입금 방법

1. 회원가입 후 계정의 비트코인 주소를 확인하고 국내 거래소에서 비트멕스의 주소로 코인을 전송합니다. (약 십여 분 이내로 소요)

2. 입금이 완료되면 매매에 참여가 가능하며 주문하기 창에서 계약하고자 하는 수량을 입력하고 지정가(호가)를 입력한 뒤 공매수 또는 공매도를 선택해 클릭하면

3. 주문 확인창이 뜹니다. 드래그로 레버리지를 조정하고 매수 혹은 매도 버튼을 클릭하면 계약이 성립됩니다.

거래창 설명

 

- 기호

현재 보유 중인 포지션의 계약명으로 XBTUSD=비트코인 무기한 거래입니다. 공매수를 했다면 왼쪽에 녹색선, 공매도를 했다면 빨간선으로 표시됩니다.

- 규모

현재 보유 중인 포지션의 크기이며 단위는 달러입니다. 공매도 시 음수 표기

- 가치

현재 보유 중인 포지션의 규모를 비트코인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 진입 가격

포지션을 들어간 가격입니다.

- 표시 가격

급격한 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다른 거래소의 가격도 같이 고려한 평균 가격이 기준이 됩니다.

강제 청산이 아닌 다른 상황에서는 그다지 의미가 없는 수치입니다.

- 청산 가격(마진콜)

공매도일 때는 시장 평균가가 청산 가격보다 높거나, 공매수일 때는 시장 평균가가 청산 가격보다 낮으면 보유 중인 포지션을 반대매매로 강제 청산시켜서 가진 것을 모두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비율을 높여 거래해야 그만큼 진입 가격과 청산 가격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레버리지 비율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마진

현재 보유 중인 포지션의 증거금과 레버리지 비율을 나타냅니다. 잔고 전체를 증거금으로 쓰는 교차 마진을 제외하고 이 부분을 클릭해 증거금을 추가로 넣어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며 강제 청산에 대비가 가능합니다.

- 미실현 손익

지금까지 포지션을 보유하면서 실제 발생 손익 중 아직 지갑에 정산되지 않는 부분으로 커서를 대지 않았을 때는 시장 평균가 기준의 손익이 표시되며 커서를 댔을 때는 비트멕스 시세 기준 손익이 표시됩니다. 이익을 내고 있다면 녹색, 손해를 보고 있다면 다홍색 글씨로 표시됩니다.

- 실현 손익

지금까지 포지션을 보유하면서 실제 발생 손익 중 실제 지갑에 정산된 부분으로 펀딩 비용이나 거래 수수료로 인한 손익이 이곳의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포지션의 일부를 부분 청산 시 발생하는 손익 또한 표시됩니다. 커서를 대지 않았을 때는 현재 포지션 마감 전까지의 누적 총 손익을 나타내고 커서를 댔을 때는 하루 동안 해당 계약에서 낸 총 손익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이익을 냈다면 녹색, 손해를 봤다면 다홍색 글씨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공매도와 공매수, 그리고 레버리지란?

◆ 공매수(롱) : 말 그대로 ‘없는걸 산다’란 뜻으로 거래소에서 마진 배율에 따라 자금을 차입해서 미래에 시세가 오를 것을 예상해서 매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 공매도(숏) : 레버리지를 통해 매도 주문을 넣는 반대로, 일반 거래소에서는 가격이 오를 경우만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지만, 비트맥스 마진거래 공매도를 통해서 가격이 내릴 것을 예상하고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 투자하여 가격 하락에서도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즉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를 것 같다면 롱(공매수)포지션

비트코인의 가격이 내릴 것 같다면 숏(공매도)포지션

◆ 레버리지 : 1~100배의 가격으로 비트맥스에 비트를 빌려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1비트를 가지고 있고 레버리지를 100배로 하면 99비트를 비트맥스에서 빌려주어서 더 큰 손익을 볼 수 있겠죠? 그리고 여기서 청산이란 레버리지에 비례한 청산 가격이 적혀집니다. 그 가격이 되면 투자자에게 남는 돈은 없고 바로 시장가 체결이 돼버려서 돈을 잃게 됩니다.

비트멕스 출금 방법

 

1. 입금과 마찬가지로 출금 또한 비트코인으로만 가능합니다. 계정 > 출금 메뉴 클릭 시 해당 화면이 나타납니다.

 

2. 내용들을 채워줍니다.

- 수신자 주소 : 수신할 비트코인 주소

- 금액 : 출금할 금액(수수료는 최소 0.0002, 빠른 출금 시 0.001btc 권장, 한국시간으로 10시에 일괄 출금)

- 이중인증번호 : 사용 시 입력

 

3. 모든 내용을 확인 후 출금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후 가입 시 기입했던 이메일에서 확인 메일을 체크하실 수 있으며 확인을 눌러야 출금이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기회의 땅이라 불리는 비트멕스는 보증금이 필요가 없고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최대 레버리지 100배까지 아무 조건 없이 마진거래를 할 수 있으며 지정가 주문 시 수수료의 환급도 이루어집니다. 또한 스탑로스(손실제한주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비트코인 외의 암호화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알트코인의 거래는 가능하나 실제 쓰이는 것은 오직 비트코인뿐입니다. 그리고 1일 1회 일괄 출금 방식으로 빠른 출금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비트멕스에서의 마진거래는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청산의 위험도 그만큼 감수해야 합니다. 마진거래에서의 용어로 뚝배기가 터진다고 표현하는데요. 한순간에 투자한 돈을 모두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트레이딩 초보자분들의 경우 꼭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소액으로 시작하시고 마진거래를 경험해 본 후 차차 추가적인 투자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즐거운 투자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