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상식

[정보] 이동평균선 보는 법

안녕하세요

불리고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코인 차트 보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코인 캔들 차트/그래프 보는 법 - gmclabs.tistory.com/27?category=931121 )

오늘은 코인 차트 보는 법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서, 가상자산 거래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동평균선 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차트에서 캔들은 알겠는데 저 선들은 대체 뭔가요? "

 

코인 차트를 보시다 보면 캔들 위아래로 길게 이어진 선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그 선들을 바로 이동평균선(=이평선)이라고 합니다.

이동평균선 = 이평선

일정기간 동안 가상자산 가격의 평균값을 내서, 그 값을 차례대로 연결해 만든 선

 

 

가상자산의 주가와 거래량은 변동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동평균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 흐름을 판단하고, 향후 주가 추이를 전망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 지표로 활용됩니다.

 


 

이동평균선은 평균을 내는 기간에 따라 다르기에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저희가 살펴볼 비트코인 15일선은, 15일간의 비트코인 가격을 합하여 평균으로 나눈 값들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며 / 비트코인 60일선은, 60일간의 비트코인 가격을 합하여 평균으로 나눈 값들을 선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말로는 잘 이해가 안 가신다고요? 그럼 아래 이미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일 이동평균선 구하는 법

이외에도 10일선, 20일선, 120일선, 240일선 등 다양한 이동평균선이 있으며, 이는 설정을 통해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보다 보면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현상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빗썸 거래소의 비트코인 차트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든크로스

단기선(노란 선)이 장기선(파란선)을 뚫고 올라가는 그림을 뜻하며, 이는 상승장으로 전환됨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데드크로스

단기선(노란선)이 장기선(파란선)을 뚫고 내려가는 그림을 뜻하며, 이는 하락장으로 전환됨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게 되면 정말로 골든크로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했으며, 데드크로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했음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 기본으로 보이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동평균선 설정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코인 차트에 있는 ■지표를 클릭한다.

 

 

2.  이동 평균을 검색해서 클릭한다.

 

 

3.  + 버튼을 클릭한다.

 

 

4.  이동평균선을 확인한다.

 

*빗썸에서는 15일 단기선(노란색), 60일 장기선(파란색)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만으로 모든 거래를 예측할 수 있으리라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동평균선을 이해한다면 가상자산 거래를 하는 데에 있어 조금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불리고는 이용자분들의 편리한 가상자산 재테크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