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부산, 블록체인·가상자산 기반 금융 특구로 성장해야

부산 문현금융단지 전경

 

부산이 국제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자산 금융 중심지로 성장해야 한다는 정책 제안이 나왔습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0일 '블록체인·가상자산 금융 특구를 위한 가이던스 기구 유치'라는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부산이 장기적으로 홍콩, 싱가포르와 같은 국제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발전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부산상의는 코로나19로 인해 부상하는 비대면 경제가 코로나19 종식 이후 더욱더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비대면 기반 블록체인 기술과 연계한 가상자산 금융 거래를 활성화해야 하며, 이를 통해 부산이 새로운 금융산업 패러다임을 담을 수 있는 금융중심지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산상의는 부산금융중심지의 새로운 모델 구축을 위해 1단계, 블록체인 금융업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 / 2단계,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사업자 가이던스 기구 설립·유치 / 3단계,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금융 인프라 구축 정책 등의 세분화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부산금융중심지 새로운 모델 구축을 위한 3단계 전략

 

 

 

 

1단계 - 블록체인 금융업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

 

핀테크와 더불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복잡한 금융규제를 기업들이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레그테크(Regtech) 기업의 육성이 필요. 또한 지역 기업과 자본 시장의 연계를 통한 기업 성장 네트워크 확대도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 조성에 필수적 요건임


2단계 -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사업자 가이던스 기구 설립·유치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핀테크 기업 지원을 위한 규정 및 인허가 등을 가이던스 해줄 2개의 금융 영업 감독기관인 금융정보분석원 유치와 금융소비자보호원(가칭) 설립이 필요. 이 기관들은 블록체인 기업의 경영리스크 관리를 위한 규제 및 문제해결 절차 등을 지원하고, 디지털 금융 시대에 금융 소비자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행 기구의 역할도 맡음


3단계 -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금융 인프라 구축

 

국제적 가상화폐 현물거래소 설립, 가상화폐 파생상품 상장, 가상자산운용을 위한 연기금 풀 조성이 필요. 특히 3단계는 글로벌 금융 허브 지위가 약화된 홍콩을 대체하기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 자산 운용사와 자문사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부산이 새로운 플랫폼을 갖춘 국제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어야 함

 


 

부산상의 관계자는 “부산은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로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 금융 거래를 특화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다.”고 하며 “가상자산을 기반으로 한 거래 및 금융업이 전 세계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는 만큼, 관련 사업들을 발 빠르게 추진해 나간다면 부산은 블록체인 산업의 테스트베드로서 새로운 유형의 금융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엠씨랩스는 부산의 금융중심지인 문현금융단지에 자리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운용 기업입니다. 

부산을 대표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엠씨랩스와, 지엠씨랩스의 대표적인 서비스 불리고.

 

앞으로도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